[삼성전자] 갤럭시탭S4 10.5인치 LTE+Wi-Fi(SM-T835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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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것이 힘이다/태블릿 정보

[삼성전자] 갤럭시탭S4 10.5인치 LTE+Wi-Fi(SM-T835N)

by 찬찬이 아빠 2023.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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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찬찬이 아빠에요.

요즘 첫째 태플릿 구매를 위해 정보 조사를 하고 있어요.

그래서 갤럭시탭S 시리즈 스펙 정보를 정리해 보기로 했어요.

오늘 정리할 모델은 2018년 8월에 출시한 갤럭시탭S4 10.5인치 LTE+Wi-Fi모델입니다.

갤럭시탭S4(SM-T835N)
갤럭시탭S4(SM-T835N)

 

아래 스펙 정보는 다나와(danawa.com) 사이트 정보를 참고했습니다.

기본정보
제조회사 삼성전자
등록년월 2018년 8월
시리즈 갤럭시탭S
형태 2in1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8.1 오레오
모델명 SM-T835N
화면정보
화면 크기(인치) 26.67cm(10.5")
디스플레이 S-AMOLED
해상도 2560x1600
ppi 287ppi
화면 비율 16:10
최대 주사율 60Hz
프로세서
CPU명 스냅드래곤835
코어 개수 옥타코어
코어 클럭 2.35GHz + 1.9GHz
GPU Adreno540
메모리
RAM용량 6GB
저장용량 내장 : 64GB, 256GB
저장매체 UFS2.1(내장)
추가 메모리 슬롯 microSD : 최대 400GB
네트워크
태블릿통신 LTE+Wi-Fi
Wi-Fi 주파수 802.11 a/b/g/n/ac
Wi-Fi 다이렉트 지원
블루투스 버전 블루투스 v5.0
카메라
후면 카메라 1,300만 화소
전면 카메라 800만 화소
동영상 촬영 4k@30fps
센서
위치정보(GPS),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나침반센서, 조도센서
사운드 기술
돌비 애트모스
배터리/충전단자
배터리 용량 7,300mAh
배터리 사용시간 최대 16시간
충전 단자 USB타입 C
규격
가로 164.3mm
세로 249.3mm
두께 7.1mm
무게 483g

 


태블릿 스펙에 나온 용어 정리(출처 : 다나와)

1. 2n1 형태

2in1 태플릿PC

아이패드 프로, 뉴 서피스 프로 시리즈와 같이 제조사 정품 도킹키보드를 사용하여 노트북처럼 키보드 자판을 사용할 수 있는 태블릿PC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정품 도킹키보드는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특정 모델의 경우 도킹키보드가 함께 제공되기도 합니다.
다나와에서는 범용 블루투스 키보드 사용이 가능한 태블릿PC는 2in1에 포함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2. 안드로이드OS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OS의 가장 큰 장점은 호환성이 좋아 웬만한 애플리케이션은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OS는 최적화 측면에서 다소 단점을 보이는데, 앱을 몇 개만 실행해도 램 사용량이 많아져 자주 램정리를 시켜줘야 쾌적하게 태블릿PC 사용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명칭 출시년도
안드로이드 13 - 2022년 8월
안드로이드 12 - 2021년 10월
안드로이드 11 - 2020년 09월
안드로이드 10 - 2019년 09월
안드로이드 9 파이 2018년 08월
안드로이드 8.0/8.1 오레오 2017년 08월
안드로이드 7.0/7.1 누가 2016년 08월
안드로이드 6.0/6.0.1 마시멜로우 2015년 10월
안드로이드 5.0/5.1 롤리팝 2014년 10월
안드로이드 4.4 킷캣 2013년 10월
안드로이드 4.1/4.2/4.3 젤리빈 2012년 06월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2011년 10월
안드로이드 3.0/3.1/3.2 허니콤 -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래드 -

 

3. 화면크기

화면크기

화면크기란 제품에 장착된 디스플레이(화면)의 대각선 길이를 나타냅니다.

길이가 길어길 수록 화면의 면적이 넓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길이는 인치 또는 센티미터로 나타내며, 1형(=인치)는 2.54cm입니다.

태블릿은 제품의 종류에 따라 7형(15.24cm) 미만에서 11형(27.94cm) 이상 까지 매우 다양한 크기의 제품이 있습니다.

 

4. 패널

스마트폰/태블릿 패널은 IPS-LCD 방식과 OLED방식이 주로 사용됩니다.

PLS-LCD는 삼성에서 개발한 광시야각 패널로, IPS와 거의 동일한 기술로써, 갤럭시탭 또는 삼성 고급형 모니터 라인업에 사용됩니다.

패널

PPI의 경우 매년 기술 수준에 따라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으므로 해당 표의 수치가 절대적인 수치는 아닙니다. 

인간이 최대로 인식 할 수 있는 PPI 수치는 440 이며 보통 300 PPI 이상은 인식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5. 해상도

    

저해상도(좌), 고해상도(우)

해상도란 화면에 보여지는 이미지의 정밀도를 가로x세로 화소 수로 표현한 것입니다.

1920x1080, 2160x1440 등이 모두 해상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써, 앞의 숫자가 가로 화소수, 뒤의 숫자가 세로 화소수를 말합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한 화면에서 표시할 수 있는 양이 늘어나 이미지 품질이 좋아지게 됩니다.

 

당연하게도, 같은 크기의 화면크기라면 해상도가 높을수록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며, 웹서핑에서의 넓은 화면과 가독성도 

해상도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러나 해상도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해상도가 좋으면 영상 시청 등에서 이점이 있겠지만, 다소 작은 화면크기에 높은 해상도가 탑재되었을 경우 '발열', '배터리시간', '성능' 등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만약 화질에 민감하지 않고, 배터리 사용시간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면 보다 낮은 해상도를 탑재한 태블릿을 사는 것이 더욱 배터리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ppi(Pixel per inch)

PPI(Pixel per inch)

PPI ( Pixel per inch)

1인치(25.4mm)에 포함된 픽셀(화소)의 수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수치가 클수록 고밀도 화소로 정밀감이 높은 화상이 됩니다.

 

보통 ppi는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같이 상승하기 때문에 해상도와 많이 혼동 될 수 있는 단위이지만 해상도는 디스플레이의 전체적인 픽셀의 양만을 측정하는 단위이고 ppi는 디스플레이에 픽셀을 얼마나 작게 넣었는가는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 해상도↑, ppi↓의 경우, 이미지의 크기가 커짐

해상도, ppi의 경우, 이미지의 크기가 작아짐

 

 

7. 화면비율

화면 비율

화면비율(aspect ratio)이란, 출력되는 영상물에 따라 표준으로 규정된 비율을 말합니다.
'가로세로비'라고도 한다. 흔히 4:3, 16:9의 형식으로 구분이 됩니다.
태블릿PC를 선택할 경우, 모바일게임/동영상 감상용으로는 16:9 또는 16:10 화면비를 많이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영상은 16:9로 제작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16:9(16:10)의 장점은 넓은 가로비로 인해 화면분할로 다양한 멀티테스킹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16:9는 가로비가 넓어 인터넷이나 문서작업시 잘리는 부분이 생기며, 세로로 사용시 길이가 길어지는 등 불편함 또한 있습니다. 
인터넷/문서작업/전자책 용으로는 4:3 화면비의 태블릿이 좋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상이 16:9로 맞춰져 있기 때문에 4:3비율의 태블릿에서 영상을 시청할 경우 레터박스가 발생하여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2 화면비 태블릿은 16:9와 4:3 화면비를 적절하게 조합한 태블릿입니다.
문서작업 뿐만 아니라 동영상 감상시에도 레터박스가 적어 방해가 적은 편입니다.

 

8. 최대 주사율

최대 주사율이란, 모니터가 1초에 몇 개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지를 표현하는 수치이며 Hz(헤르츠)로 표현합니다. 기본적으로 일반 용도의 모니터는 대부분 60Hz(초당 60회) 정도의 주사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사율

최근 출시되는 게이밍 모니터는 144Hz 이상 지원하는 제품들이 많으며 주사율이 높을수록 부드러운 화면 출력이 가능하고 촌각을 다투는 게임 등에서 조금 더 좋은 기량이 나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프레임 출력이 가능한 PC 성능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CPU와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핵심적입니다.

 

 

9. AP 종류

AP(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스마트폰 AP란 스마트폰에 탑재된 CPU를 말합니다. 

스마트폰 CPU를 AP라고 부르는 이유는 PC의 CPU와는 다르게 연산을 위한 CPU와 영상을 위한 GPU, 그리고 통신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하나의 칩으로 통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바일AP는 스마트폰의 성능을 보기 위한 진짜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AP 종류>

① 스냅드래곤 : 퀄컴에서 개발한 모바일AP

2022 기준 퀄컴 대표기종
초고급형 스냅드래곤8+ Gen 1  갤럭시Z 플립4, 폴드4
스냅드래곤8 Gen 1  갤럭시S22, 갤럭시탭S8
스냅드래곤 888  갤럭시S21(일부 해외)
 갤럭시Z 플립3, 폴드3
고급형 스냅드래곤 865+  갤럭시노트20, 갤럭시Z 폴드2
스냅드래곤 865  갤럭시S20, 갤럭시S20 FE
중급형 스냅드래곤 778G  갤럭시A52s, 갤럭시탭S7 FE 
스냅드래곤 750G  갤럭시탭S7 FE (LTE, 5G)
보급형 스냅드래곤 600번대  홍미 노트11, 레노버 P11

 

② 엑시노스 : 삼성전자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모바일AP

2022 기준 삼성전자 표기종
초고급형 엑시노스 2200  갤럭시S22 시리즈(유럽)
엑시노스 2100  갤럭시S21 시리즈(국내)
고급형 엑시노스 990  갤럭시노트20
중/보급형 엑시노스9 9825  갤럭시노트10
엑시노스9 980  갤럭시A51, 갤럭시A71
엑시노스9 9611  갤럭시탭S6 라이트

 

 

③ 애플A : APPLE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모바일AP

2022 기준 APPLE 대표기종
초초고급형 APPLE M2  아이패드 프로 6세대
APPLE M1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초고급형 A16 Bionic  아이폰14 프로
A15 Bionic  아이폰14, 아이폰13
 아이패드 미니 6세대
A14 Bionic  아이폰12
 아이패드 에어 4세대
 아이패드 10세대
A13 Bionic  아이폰11, 아이패드 9세대
A12Z Bionic  아이패드 프로 4세대
A12X Bionic  아이패드 프로 3세대
고급형 A12 Bionic  아이패드 8세대/에어3/미니5
 아이폰XS
A11 Bionic  아이폰X
A10X  아이패드 프로 2세대
중급형 A10  아이패드 7세대, 아이폰7

 

 

④ 디멘시티 : 미디어텍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모바일AP

2022 기준 미디어텍 대표기종
초고급형 디멘시티 9000+  아수스 로그 폰 6D
디멘시티 9000     홍미 K50 프로
디멘시티 8100  홍미 K50, 리얼미 GT 네오3
고급형 디멘시티1300  원플러스 노드 2T
중급형 디멘시티 920  홍미 노트11 프로 (해외)
디멘시티 900  갤럭시 퀀텀3
디멘시티 810  홍미노트11(해외),포코 M4 프로
보급형 디멘시티 720  모토로라 엣지 20 라이트
디멘시티 700  갤럭시와이드5, 홍미노트10

 

⑤ 인텔CPU : 윈도우OS 태블릿에 주로 탑재되는 프로세서

2022 기준 인텔 용도
초고급형 코어i9 고사양 게임 / 고사양 작업
고급형 코어i7 고사양 게임
중급형 코어i5 메인스트림 게임
중/보급형 코어i3 엔트리 게임 
보급형 팬티엄/코어M3 저사양 게임
셀러론 웹서핑 / 영상

 

<AP 벤치마크 비교>

벤치마크란 연산성능을 시험하여 AP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성능이 좋을수록 높은 점수를 나타냅니다.

대략적으로 각각의 AP의 성능을 비교해볼 수 있으며 같은 AP를 탑재하였더라도 기기의 최적화 정도 등에 따라 점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점수는 대략적인 지표이며 절대적인 값은 아닌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 싱글코어 내림차순입니다.

구분 싱글코어 멀티코어
A16 Bionic 1886 4706
A15 Bionic 1720 4701
A14 Bionic 1585 4077
디멘시티 9000+ 1322 4331
스냅드래곤 8+ Gen 1 1276 3945
디멘시티 9000 1263 4285
스냅드래곤 8 Gen 1 1212 3776
엑시노스 2200 1150 3555
스냅드래곤 888 1117 3661
엑시노스 2100 1074 3591
디멘시티 8100 916 3765

 

* 멀티코어 내림차순입니다.

구분 멀티코어  싱글코어
A16 Bionic 4706 1886
A15 Bionic 4701 1720
디멘시티 9000+ 4331 1322
디멘시티 9000 4285 1263
A14 Bionic 4077 1585
스냅드래곤 8+ Gen 1 3945 1276
스냅드래곤 8 Gen 1 3776 1212
디멘시티 8100 3765 916
스냅드래곤 888 3661 1117
엑시노스 2100 3591 1074
엑시노스 2200 3555 1150

 

10. 코어 개수

코어 또한 CPU의 개념과 유사합니다. 

PC의 CPU가 고성능의 작업을 위해 여러 개의 코어를 탑재한 것과 같이, 모바일AP 또한 여러 개의 코어로 구성됩니다. 

 

<코어 수에 따른 분류>

 코어 1개  싱글코어
 코어 2개  듀얼코어
 코어 3개  트리플코어
 코어 4개  쿼드코어
 코어 6개  헥사코어
 코어 8개  옥타코어
 코어 12개  도데카코어
 코어 16개  헥사데시멀코어

 

그렇다면 과연 코어 수가 많을수록 더 좋은 모바일기기일까? 4개의 고성능 코어가 탑재된 스마트폰의 성능이 좋을까, 아니면 성능은 조금 떨어지지만, 8개의 코어가 탑재된 스마트폰 성능이 좋을까?

 

모바일AP의 싱글코어 성능이 높다면 스마트폰 성능 향상에 직접적인 도움을 줍니다. 즉, 기본적으로 사용자들의 체감 성능에 중요한 응답 속도 측면에서 더욱 향상된 모습을 보이게 되며, 하나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3D 캐드 등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시에 매우 유리합니다. 아이폰의 싱글코어 성능은 경쟁 스마트폰들에 비해서 기본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모바일AP의 멀티코어 성능이 높다면 다양한 작업을 한번에 처리하는데 유리합니다. 즉, 여러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행할 때에는 코어 개수가 많은 모바일AP가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유튜브나 영화감상 등 동영상 감상/재생 등을 주로 하신다면 멀티코어 성능이 좋은 모바일기기를 구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11. 코어클럭

프로세서는 스마트폰의 모든 연산 작업, 통신 모듈, 그래픽 작업 등의 제어가 이루어지는 중앙 처리 장치입니다.

 

프로세서 내의 핵심 연산 회로인 코어(Core)의 연산 처리 속도는 스마트폰 전체 성능을 좌우하게 되며, 그 속도의 빠른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가 바로 클럭(진동수)입니다.

 

코어 클럭은 GHz로 표기되며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은 대부분 1GHz 이상의 프로세서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클럭 수치가 높을 수록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어 클럭

 

12. RAM 용량

램은 일정량의 데이터를 복사해 임시 저장한 후, 이를 필요 시마다 CPU에 빠르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램의 용량이 적거나 속도가 느리면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데 걸리는 로딩 시간이 길어지거나, 로딩을 일단 마치더라도 작업 도중에 간간이 로딩 하는 횟수가 잦아지기 때문에 전반적인 작업 속도가 크게 저하됩니다.

따라서 램 용량이 많이 탑재된 모바일 기기일수록 더욱 쾌적한 모바일 경을 자랑합니다.

 

 

13. 내장 메모리 규격

UFS는 디지털 카메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임베디드 시스템 위한 플래시 스토리지 규격이며 eMMC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eMMC와 비교해 전송 속도가 훨씬 높으며, 훨씬 더 저전력이기에 고가의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구분 연속읽기
(MB/s)
연속쓰기
(MB/s)
임의읽기
(IPOS)
임의쓰기
(IPOS)
eUFS
3.1
2,100(512GB) 1,200(512GB) 100,000(512GB) 70,000(512GB)
eUFS
3.0
2,100(512GB) 410(512GB) 63,000(512GB) 68,000(512GB)
eUFS
2.1
1,000(1TB)
860(512GB)
260(1TB)
255(512GB)
58,000(1TB)
42,000(512GB)
50,000(1TB)
40,000(512GB)
eUFS
2.0
850(256GB)
350(128GB)
260(256GB)
150(128GB)
45,000(256GB)
19,000(128GB)
40,000(256GB)
14,000(128GB)
Emmc
5.1
250 125 11,000 13,000
Emmc
5.0
250 90 7,000 13,000
Emm
4.5
140 50 7,000 2,000
microSD
(U3)
95 90 - -
microSD
(U1)
80 20 - -

 

* UFS 적용기기

* 삼성전자 (2015년 4월~) 

 - 갤럭시 S6 이후 기기

 - 갤럭시 노트5 이후 기기


* LG전자 (2016년 3월~) 

- LG G5 이후 기기

- LG V20 이후 기기

 

 

<UFS 카드와 eUFS의 차이>

※ UFS(Universal Flash Storage) : 삼성전자가 제덱(JEDEC, 국제 반도체표준화기구)의 내장 메모리 규격인 'UFS 2.0'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만든 '외장 메모리카드’

※ eUFS(embedded Universal Flash Storage): 제덱의 UFS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한 내장 메모리.

128GB eUFS

2015년 1월 초고속 UFS 메모리 시대를 연 ‘128GB UFS’는 기존 외장 메모리카드보다 임의쓰기 속도가 28배나 빠른 14,000 IOPS를 구현했습니다.

사용자들이 모바일기기에서 UHD 콘텐츠를 보며 다른 작업을 동시에 하더라도 버퍼링 현상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합니다.

256GB eUFS

삼성전자는 ‘128GB eUFS’ 출시 후 1년이 지난 2016년 2월에는 ‘256GB eUFS’를 양산하였습니다. 

시스템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임의 읽기/쓰기 속도인데, 256GB eUFS는 기존 128GB eUFS 제품(19,000/14,000 IOPS) 대비 2배 이상 빠른 45,000/40,000 IOPS의 임의 읽기/쓰기 속도를 달성해 모바일기기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512GB eUFS

삼성전자는 '256GB eUFS'가 출시된 지 21개월 만인 2017년 12월, 용량을 2배로 늘린 '512GB eUFS'를 양산하였습니다.
이는 삼성전자의 최첨단 64단 512Gb V낸드가 적용된 제품으로 용량은 2배 늘었지만 패키지 크기와 성능은 유지, 소비전력 증가를 최소화했습니다. 
'512GB eUFS'를 사용하면, 10분짜리 4K UHD(3840×2160) 동영상을 130편 연속 녹화할 수 있으며, 모바일기기에 저장된 5GB 풀 HD 영상을 기존 마이크로SD카드보다 8배 이상 빠른 6초대에 SSD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512GB eUFS
‘512GB eUFS’의 구조는 위와 같으며, 256GB UFS보다 용량은 2배 더 많아졌지만 손톱만 한 패키지*의 크기를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256GB size = 11.5 X 13 X 1.2mm
512GB size = 11.5 X 13 X 1.0mm
 
이는 64단 512Gb V낸드 칩을 8단으로 적층해 512GB의 용량을 구현하고, 낸드 칩 하부에 컨트롤러를 배치하는 '고인돌(Dolmen) 구조'를 통해 작은 패키지 안에 대용량을 구현한 것입니다. 
64단 3차원 V-NAND
또한 64단 512Gb V낸드는 256Gb V낸드 대비 주변 회로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셀은 두 배 더 증가하였습니다. 동일한 회로에 셀용량이 커지게 되면 속도가 저하되고, 소비전력이 증가하기 마련이지만, '초고속 맵핑기술'과 '초절전 기술'을 통해 성능을 유지하고, 소비전력의 증가를 최소화했습니다.

 

14. Micro SD 메모리카드

Micro-SD 메모리 카드와 일반 SD 메모리 카드 크기 비교

SDHC는 SD High Capacity의 약자로 기존 Secure Digital(SD) 메모리카드의 용량을 늘린 규격입니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포터블 기기에서는 매우 작은 크기의 메모리카드인 MicroSD 카드가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는 포터블 기기의 저장용량을 업그레이드하거나, 파일 관리 및 전송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윈도우/듀얼OS 운영체제를 탑재한 모바일기기의 경우, 대부분 microSD카드를 장착하여 저장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iOS(아이폰/아이패드)의 경우 micorSD카드 장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APPLE 모바일기기를 구입할 경우 웬만하면 저장용량이 큰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5. 태블릿 통신

태블릿은 WiFi전용과 LTE+WiFi 태블릿으로 구분됩니다.

WiFi전용 태블릿은 WiFi환경에서만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태블릿입니다.

집이나 학교 등에서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WiFi전용 태블릿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LTE+WiFi 태블릿은 SKT/KT/LG U+ 등 통신사 가입을 통하여 LTE 환경에서 자유롭게 태블릿PC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WiFi가 잘 터지지 않는 지하철 등 어디든지 휴대하면서 태블릿PC를 사용하거나, 태블릿PC를 네비게이션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은 LTE가 가능한 태블릿을 구매하곤 합니다.

단, 해외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의 경우 LTE를 지원한다고 하더라도 주파수 등의 문제로 인해 LG U+ (LG U+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요금제) 통신사는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6. Wi-Fi 규격

Wi-Fi 규격


IEEE 802.11은 무선랜을 구축하게 해 주는 기술로써, 개별 제품들이 모두 하나의 규격을 갖춰 호환성을 갖게 하기 위해 규격을 제정하였습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WiFi버전이 존재합니다.

 

2019년 기준, 802.11ac의 후속 표준으로 802.11ax가 개발되었습니다.

802.11ax는 802.11ac의 단점인 약한 무선망 출력을 개선하고 넓은 범위에서 많은 기기가 동시 접속을 할 경우에도 최상의 QoS(망품질 제어) 속도를 보장할 수 있도록 개발된 표준입니다.

규격 버전 발표년월 주파수(GHz) 대역폭
(MHz)
전송속도
- - 97년 6월 2.4 20 2 Mbps
a WIFi 1 99년 9월 3.7 / 5 20 54 Mbps
b WIFi 2 99년 9월 2.4 20 11 Mbps
g WIFi 3 03년 6월 2.4 20 54 Mbps
n WIFi 4 09년 10월 2.4 / 5 20/40 600 Mbps
ac WIFi 5 12년 12월 5 20/40/80/160 1 Gbps
ad - 13년 60   7 Gbps
ax WIFi 6 19년 2.4 / 5
1 / 3.5 / 6
160 11 Gbps

 

 

17. 블루투스

블루투스4.2

2014년 12월 4일에 블루투스 4.2이 발표되었다. 블루투스 4.2의 핵심 업데이트 내용은 크게 3가지로 요약한다.

 

① 더욱 빨라진 전송속도
블루투스 SIG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블루투스 4.2 버전은 기존 4.0 규격 대비 전송 속도가 2.5배 증가했다. 특히 한번에 보낼 수 있는 패킷 용량이 10배로 늘어나 전송 오류와 배터리 소비를 동시에 잡았다. 그래프만 보면 250배나 빨라진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데이터를 주고 받는 빈도를 조금 줄이는 대신 한번에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해 전반적으로 2.5배의 전송 속도 향상과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한다.

 

② 사물인터넷을 위해 연결성 강화
IPv6나 6LoWPAN을 통해 인터넷에 직접 접속할 수 있다.

블루투스 4.2와 함께 올해말 승인 예정인 ‘IPSP(Internet Protocol Support Profile)' 기술이 채택되었기 때문인데, 기존 IP 인프라를 갈아 엎을 필요 없이 사물인터넷 기기나 스마트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직접 접속할 수 있어 이전보다 좀 더 유연하게 스마트홈을 구현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③ 개인정보강화
사용자의 허락 없이 블루투스 기기 위치를 추적할 수 없게 했는데, 예를 들어, 애플의 아이비콘(iBeacon) 기술을 도입한 매장을 방문하더라도 사용자가 허용하지 않는 한 매장이 사용자의 위치를 마음대로 추적할 수 없게 된다. 미 IT매체 아스테크니카가 취재한 바에 따르면 2.5배의 데이터 전송속도 향상은 새로운 하드웨어가 필요하지만, 개인정보보호는 기존 블루투스 기기에 대한 펌웨어 업데이트만으로도 대응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18. GPU

아드레노(Adreno)는 퀄컴의 그래픽 처리 장치 반도체 IP의 이름입니다.

 

※ 600번대

* Adreno 630 : 퀄컴 스냅드래곤 845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500번대

* Adreno 540 : 퀄컴 스냅드래곤 835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Adreno 530 : 퀄컴 스냅드래곤 820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Adreno 512 : 퀄컴 스냅드래곤 660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Adreno 510 : 퀄컴 스냅드래곤 652,650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Adreno 508 : 퀄컴 스냅드래곤 630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Adreno 506 : 퀄컴 스냅드래곤 625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Adreno 505 : 퀄컴 스냅드래곤 435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400번대

* Adreno 430 : 퀄컴 스냅드래곤 810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Adreno 420 : 퀄컴 스냅드래곤 805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Adreno 418 : 퀄컴 스냅드래곤 808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Adreno 405 : 퀄컴 스냅드래곤 617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300번대

* Adreno 330 : 퀄컴 스냅드래곤 800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Adreno 320 : 퀄컴 스냅드래곤 600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Adreno 308 : 퀄컴 스냅드래곤 425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Adreno 306 : 퀄컴 스냅드래곤 410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 Adreno 304 : 퀄컴 스냅드래곤 212에 탑재된 그래픽카드

 

19. Wi-Fi 다이렉트

Wi-Fi 다이렉

WiFi다이렉트는 인터넷 연결이 없이도 WiFi가 가능한 기기끼리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무선공유기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빠른 전송속도와 전송 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대일이나 일대다수의 장치와 연결이 가능하며, 각종 스마트기기, PC, 프린터 등 WiFi다이렉트가 설치된 기기에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분 Wi-Fi 다이렉트 블루투스 4.0
속도 250Mbps 24Mbps
거리 200m 100m
전력소모 많음 적음

 

20. 센서

① 위치정보(GPS)

GPS는 일반적으로 휴대폰 등 모바일IT 사용되는 A-GPS와 자동차 내비게이션에 주로 사용된 S-GPS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모바일IT 기기에 사용되는 GPS는 3G,4G 또는 WiFi 등의 네트워크를 이용해 빠른 GPS연결이 가능한 반면, 유지비용 및 통신환경에 따른 제약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휴대폰용 GPS의 경우, 일부 모델들을 제외하고는 통신사용이 불가능한 위치에서 또는 공기계로 GPS 활용을 할 수 있으나, 제품별 연결지연의 편차가 크고, 초기 연결 시간이 지연되며 GPS연결이 아닌 지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맵 설치 등을 하지 않을 경우 사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GPS 방식의 특징 비

 

② 자이로센서

자이로 센서

자이로 센서는 X, Y, Z 3축에 대한 회전속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기울임 정도와 회전하는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③ 가속도 센서

가속도 센서는 스마트폰의 움직임을 감지하며, 보통 자이로 센서와 함께 사용된다.
X, Y, Z로 좌표를 만들고 이 좌표의 움직이는 속도를 측정할 때 사용하는 모션 센서이다.
가속도 센서는 주로 움직이는 물체 또는 스마트폰의 속도를 측정한다.
이를 활용해 만보기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④ 나침반 센서

지자기 센서라고 하며, 지구의 자기장을 탐지해 방위를 알 수 있는 센서입니다.

이 센서가 있으면 나침반 앱을 이용해 방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⑤ 조도 센서

조도 센서는 밝기 센서라고도 하며, 주변 빛의 밝기를 감지합니다. 
이 센서는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할 때 사용하며, 보통 근접 센서 옆에 위치합니다. 
주변의 빛이 밝으면 스마트폰 화면을 더 밝게 해주고, 어두운 곳에서는 화면을 어둡게 해서 눈의 피로를 줄이고 가독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21. 충전단자

최신 노트북, 스마트폰, PC 메인보드에 USB타입C 단자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USB타입C 제품이라고 해서 모두가 USB 3.1 Gen2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USB타입C는 연결 단자의 모양일 뿐 인터페이스, 속도를 대변해주지 않습니다. USB타입C 메모리여도 USB 2.0, 3.0, 3.1 모두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타입별 단자 형태
타입별 단자 설명

 

22. 배터리 용량

배터리용량은 mAh로 나타냅니다.

mAh는 전류용량의 단위로 1시간 동안 소비한 전류 용량 혹은 갖고 있는 용량을 의미합니다.

용량이 클수록 사용시간은 늘어나지만, 본체의 부피와 무게가 늘어나 휴대성은 떨어집니다.

보조배터리의 경우 일반적으로 제조사가 표기한 용량의 70% 정도가 실제 충전할 수 있는 용량입니다.

Ex) 표시용량 10000mAh →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충전 용량은 약 7000mAh

 

 

23. 배터리 사용 시간

배터리 용량은 mAh(혹은 Ah)로 나타냅니다. 
mA(혹은 A)는 전류의 단위이며, mAh(혹은 Ah)는 전류용량의 단위로써 1시간 동안 소비한 전류 용량 혹은 갖고 있는 용량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배터리에 1,000mAh라고 표기되어 있다면, 이는 1시간 동안 1,000mA라는 전류를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배터리 사용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사용시간 = 배터리 용량 / 스마트폰 소비전류

 

즉 100mA를 소비하는 스마트폰에 1,000mAh 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했다면, '배터리 용량 1,000mAh / 소비전류 100mA = 10h(시간)'이므로 10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스마트폰에 따라서는 1시간 동안 소비된 전력을 뜻하는 Wh로 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이며, 스마트폰 배터리의 전압은 대부분 3.7V(혹은 3.8V)이므로, Wh 단위로 표시된 수치에서 

3.7(또는 3.8)을 나누면 됩니다. 

예를 들어 3.8V 출력을 갖는 배터리의 용량이 7.98Wh일 경우 '7.98Wh / 3.8V = 2.1Ah = 2,100mAh'입니다.

배터리용 량이 높을수록 그만큼 기기를 오랜 시간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1,000mA는 1A와 같은 의미이며, 배터리 용량은 배터리에 직접 표기되어 있습니다.

 

 

24. 동영상 촬영

① 동영상 해상도

동영상 해도


해상도는 가로X세로의 크기를 픽셀로 나타낸 것이며, 크기가 클수록 고화질의 동영상을 제공합니다.

 

② 동영상 프레임

동영상 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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