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 53탄 - 충북 음성군(음성행복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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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것이 힘이다/지역화폐

지역화폐 53탄 - 충북 음성군(음성행복페이)

by 찬찬이 아빠 2020.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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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음성행복페이란?

 

 

  2. 음성행복페이 구매처
  • 2020년 2월 17일 카드 형태로 모바일(음성행복페이 앱), 판매대행처(농협, 축협, 신협, 새마을금고 36개소)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NH농협은행 음성군지부, 음성군청출장소, 음성농협 본점, 음성농협 읍내지점, 음성농협 소이지점
    • 음성농협 원남지점, 금왕농협 본점, 금왕농협 무극지점, 금왕농협 북부지점, 맹동농협 본점
    • 맹동농협 동성지점, 대소농협 본점, 대소농협 오산지점, 대소농협 부윤지점, 삼성농협 본점
    • 삼성농협 덕정지점, 생극농협, 감곡농협 본점, 감곡농협 오향지점
    • 음성축협 본점, 음성축협 금왕지점, 음성축협 혁신지점
    • 음성신협, 금왕신협, 삼성대소신협 본점, 삼성대소신협 대소지점, 매괴신협
    • 음성새마을금고, 비석새마을금고 본점, 비석새마을금고 소이지점, 대동새마을금고 본점
    • 대동새마을금고 맹동지점, 대동새마을금고 혁신지점, 삼왕새마을금고 본점
    • 삼왕새마을금고 금왕점, 한마음새마을금고
  • 만 14세 이상 국민누구나 발급 가능합니다.
  • 할인구매 구입한도는 1인 월 70만원(연 840만원 이내) 입니다.
    • ※ 발행규모: 2020년 1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음성행복페이 혜택
  • 음성행복페이 70만원 구매경우(10% 인센티브 캐시백 지급)
  • 본인충전액 70만원 + 인센티브 지급 7만원(결제 시 음성군에서 캐시백으로 즉시 지급) (평상시 6%)
  • 연말정산시 전통시장 40%, 일반점포 30% 소득공제(전용앱 또는 고객센터 별도 신청)
    • ※ 발행일부터 6.30.까지는 최대 80%까지 소득공제
  • 연회비 및 발급수수료 없음

 

 

  4. 음성행복페이 사용처

(1) 사용 가능한 곳

신용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음성군 관내 음식점, 동네슈퍼, 카페, 소상공인(자영업자) 업체, 전통시장, 편의점, 이미용실, 병원, 약국, 학원, 주유소 등에서 사용가능 합니다.

  • 별도 가맹점 등록 불필요
  • 음성군 소재 IC카드(신용카드) 단말기가 있는 모든 점포
    (기존 IC카드(신용카드, 체크카드) 단말기가 설치되어 운영 중이면 현재와 동일하게 카드결제 받는 것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사용 불가능한 곳

  • 사행성 게임업소
  • 사업장 주소지가 음성군이 아닌 점포
  • 선불카드 특성상 환불수수료가 있는 매장
    (문화예술회관(티켓), 항공사, 여행사, 고속버스, 철도, 여객선, T-머니 택시)
  • 지류상품권(백화점,농협), 전자상거래상품권, 복권 구매
  • 세금 및 공과금도 결제 불가

※ 음성행복페이 카드로 상품권 및 복권구매는 불가합니다.

 

 

 

  5. 음성행복페이 사용방법

(1) 배부처 수령

  • IC칩이 내장된 공(空)카드를 배부처(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개발팀)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음성행복페이(그리고)앱을 다운로드한 뒤, 앱에서 본인인증을 하고 음성행복페이 실물카드를 등록합니다. 이후 본인의 은행계좌를 연결한 후, 원하는 금액만큼(만원 단위) 본인의 계좌에서 충전하면 추가인센티브금액이 동시에 지급됩니다.
  • 모바일앱 사용이 어려울 경우 판매대행점(음성군 관내 농협, 축협, 신협, 새마을금고)에 가셔서 현금 충전하시면 카드 수령이 가능합니다.

 1) 공카드 수령

 

 

 2) 택배 수령

음성행복페이 앱에서 카드를 신청하거나, 운영대행사 고객센터(☎1811-6663)로 전화 신청하시면 신청 주소지로 카드가 배송됩니다. 배송 받은 공카드는 상기 절차에 따라 등록·충전해 사용하면 됩니다.

 

 3) 금융기관 방문수령

음성행복페이 판매대행점(농협, 축협, 신협, 새마을금고)에 신분증 지참하여 방문 후 음성행복페이를 현금으로 구매 할 수 있습니다.

 

 

(2) 소득공제 신청안내

  • 음성행복페이 앱 접속 → 우측 상단 메뉴 클릭 → 소득공제 신청 클릭 → 실명인증 후 등록완료
  • 음성행복페이 앱에서 소득공제 신청 후 결제한 금액에 대해서만 공제 가능하며, 등록 전 사용한 금액은 소급적용 불가
  • 고객센터(☎1811-6663)에서도 소득공제 신청 가능합니다.

 

 

  6. 음성행복페이 사용팁

 

 

 

 

  7. 음성행복페이 Q&A

(1) 발행 및 충전

Q1. 음성행복페이란 무엇이고 왜 발행하나요?

A1. 음성군 관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앱 기반의 충전형 선불카드이며, 지역 내 소비촉진으로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발행합니다.

 

Q2. 음성행복페이는 어떤 형태로 발행되나요?

A2. 종이형(지류) 상품권이 아닌 IC카드 형태의 선불식 전자카드로 충전형과 기프트형으로 발행되며, 발급된 카드로 계속 충전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Q3. 음성행복페이는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

A3. 음성군 소재 카드결제가 가능한 대부분의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신용카드 단말기(IC카드 단말기)가 있는 전통시장, 식당, 학원(어린이집,태권도,영어학원 등), 슈퍼, 빵집, 병원, 약국, 주유소, 미용실, 커피숍, 노래방, 피씨방, 당구장 등의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행성 게임업소, 환불수수료 규정이 있는 매장(영화관,티켓,항공사,여행사,고속버스,철도,여객선,T-머니택시), 지류상품권, 전자상거래상품권, 복권구매, 사업장 소재지가 음성군이 아닐 경우 제한됩니다.

 

Q4. IC카드가 무엇인가요?

A4. 카드를 단말기에 긁는 방식(마그네틱)이 아닌 꽂아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마그네틱(카드 후면의 흑색 띠) 카드는 보안에 취약한데, IC카드는 보안이 철저해서 개인정보 및 카드번호가 해킹될 위험이 없습니다.

 

Q5. 어디서 구매 가능한가요?

A5. 음성행복페이 전용앱(그리고앱), 판매대행점(농협, 축협, 신협, 새마을금고)에서 구매 가능하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공(空)카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Q6. 카드를 발급받는데 비용이 드나요?

A6. 최초발급은 무료이나, 재발급 시에는 2천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Q7. 구매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A7. 14세 이상 본인명의 계좌를 가지고 있는 누구나 구입할 수 있습니다.

 

Q8. 음성군에 거주하지 않거나 외국인도 음성행복페이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A8. 본인인증이 가능하면 모두 가능합니다. 외국인등록증을 소지한 외국인은 회원가입 할 수 있습니다. 단 휴대폰 명의와 계좌 명의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합니다. 이용이 어려울 경우 고객센터(☎1811-6663)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단, 외국인의 경우 소득공제 신청은 불가합니다.

 

Q9. 자세한 구매 절차는?

A9. 구매절차는 카드 수령 후 등록, 계좌연결, 충전 순으로 진행됩니다. ① IC칩이 내장된 공(空)카드를 배부처(읍면사무소 산업개발팀)에서 무료로 받아, 앱스토어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음성행복페이(그리고)앱을 다운로드 합니다. 앱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음성행복페이 실물카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후 본인의 은행계좌를 연결한 후, 원하는 금액만큼(만원 단위) 본인의 계좌에서 충전하시면 추가금액이 동시에 지급됩니다. 충전된 금액만큼 자유롭게 음성행복페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덤으로 소득공제 신청까지 하시면 일석이조겠죠? ② 카드 발급은 읍면사무소에서 발급받거나 전용 앱에서 신청하거나 운영대행사 고객센터(☎1811-6663)로 전화 신청하시면 신청 주소지로 카드가 배송됩니다. 배송받은 공(空)카드는 모바일앱에 등록·충전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Q10. 카드 신청할 때 입력한 배송지 변경 가능한가요?

A10. 카드 배송지는 신청 당일에 한하여 운영대행사 고객센터를 통하여 변경이 가능합니다. 신청일 다음날 배송이 시작되므로 신청일이 지난 이후에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Q11. 연회비가 있나요?

A11. 음성행복페이는 연회비 없이 구매 가능합니다.

 

Q12. 카드 잔액을 ATM에서 인출할 수 있나요?

A12. ATM 잔액 인출이 불가합니다.

 

Q13. 음성행복페이로 세금 결제 가능한가요?

A13. 불가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음성행복페이는 음성군 내 소상공인들을 위한 혜택으로 목적에 위배되기 때문에 사용이 불가합니다.

 

Q14. 교통카드 기능도 되나요?

A14. 교통카드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사업장 주소지가 음성군인 개인택시의 결제단말기에 IC카드를 삽입해서 결제가 가능하며, 티머니 전용단말기 등 일부 결제단말기는 결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Q15. 음성행복페이는 자동충전도 가능한가요?

A15. 네, 자동충전이 되도록 계좌 등에 설정을 한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Q16. 통장에서 카드로 충전할 때 이체 수수료가 있나요?

A16. 없습니다.

 

Q17. 음성행복페이 구입 시 카드 결제 가능한가요?

A17. 불가합니다. 음성행복페이 앱에서 계좌이체를 통한 충전이나 판매대행점에서 현금 구매만 가능합니다.

 

Q18. 타인 명의 계좌로 충전 계좌를 등록할 수 있나요?

A18. 타인 명의의 은행 계좌는 등록이 불가합니다. 안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를 등록해주세요.

 

Q19. 결제취소를 할 수 있나요?

A19. 네. 결제한 가맹점에 직접 방문해서 취소가 가능합니다.

 

 

(2) 인센티브 지급 및 사용에 관한 사항

Q1. 인센티브 지급기간과 지급율, 지급한도는 얼마?

A1. 음성행복페이 구매자에게 출시 기념(2.17.~12.31.) 및 설날, 추석명절 전후 40일은 10%, 평상시 6%의 인센티브 지급 혜택을 드립니다. 충전한도는 월 50만원, 연 600만원으로 구매가 제한되며, 인센티브 제한 한도를 둔 이유는, 발행액 규모가 정해져 있어 일부 사용자만 인센티브 지급 혜택을 독점하는 것을 방지하고, 유통 활성화를 위해 더 많은 분들이 음성행복페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Q2. 인센티브 적용시점은?

A2. 매월 초부터 말일까지 반영됩니다. 2월 17일 발행 시점을 기준으로 2월 29일까지 충전과 인센티브 기간이 설정이 되며, 3월도 3월 1일부터 3월 31일 기간이 설정되어 충전과 인센티브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2월 17일 30만원 충전하고, 20만원 사용하면 캐시백 인센티브는 2만원 지급되고, 3월로 넘어갈 시 충전하고 남은 10만원에 대한 인센티브는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충전과 인센티브는 그달만 적용됩니다.

 

Q3. 캐시백 인센티브 사용 기한은?

A3. 3년 안에 사용하시면 되고, 3년 안에 사용하지 않으면 군비로 환수됩니다.

 

Q4. 인센티브 지급 이외의 혜택은?

A4. 소득공제 신청 시 사용금액의 30%를 공제 받을 수 있으며,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경우 40%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Q5. 소득공제 신청은 어떻게 하나?

A5. 음성행복페이 사용내역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고자 하실 경우 앱의 [전체 메뉴>소득공제 신청]에서 소득공제 신청을 완료 해주시기 바랍니다. 앱에서 신청이 어려운 분은 운영대행사 고객센터에 전화로 신청 가능합니다. 소득공제 처리는 소득공제 신청 후 결제한 금액에 대해서만 공제 가능하며, 등록 전 사용한 금액은 소급 적용 불가합니다. 카드 사용 전 반드시 소득공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소득공제는 직불카드와 동일하게 30%로 적용되며 추후 연말정산 진행 시 국세청 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Q6. 음성행복페이는 카드유효기간은?

A6. 발행일로부터 5년 간 음성행복페이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7. 다른 사람에게 선물할 수도 있나?

A7. 가능합니다. 음성행복페이 기프트형카드를 구매하시려면 음성군청 경제과(☎043-871-3613)에 전화하여 구매 하실 수 있습니다.

 

Q8. 카드를 분실하면?

A8. 등록된 카드의 경우 전용 앱을 통해 분실신고를 할 수 있으며, 고객센터에 전화로도 신고 가능합니다. 다만 카드등록을 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기프트형 카드), 카드번호를 알고 있다면 운영대행사 고객센터에 분실신고 할 수 있습니다. ※ 기프트형 카드는 분실에 대비해 전용 앱에 반드시 카드 등록 후 사용하시기 바라며, 카드등록을 원치 않을 시 카드번호를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사진촬영 등)

 

Q9. 1인당 2개 이상 카드 사용이 가능한지요?

A9. 개인별 사용내역 및 한도 관리를 위해 1인 1카드로 운영합니다. 다만, 자녀·부모님 용돈카드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음성군청 경제과(☎043-871-361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10. 환불은 가능한지요?

A10. 최종 충전 잔액의 60% 이상 사용 시, 음성행복페이 앱 또는 운영대행사 고객센터에 환불 요청하시면 앱에 등록된 충전계좌로 환불됩니다. 다만 최종 충전 잔액이 1만원 이하인 경우 80% 이상 사용해야 환불 가능합니다. 다만, 군에서 지원한 인센티브 보전금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Q11. 온라인 결제는 가능한가요?

A11. 불가합니다.

 

Q12. 점포의 경우, 가맹점 신청이 필요한지요?

A12. 가맹점 모집이나 신청이 필요 없습니다. IC카드(신용카드) 단말기가 있는 모든 점포에서 사용가능합니다.

 

 

(3) 기타 운영에 관한 사항

Q1. 가맹점(사용처)은 카드 수수료를 지불하나요?

A1. 가맹점(IC카드 단말기 사용 점포)은 체크카드에 준하는 아래와 같이 카드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다만, 가맹점의 경우 부가가치세 세액공제를 통해 연간 최대 1,000만원(2019년에 상향됨)까지 환급받기에 카드 수수료로 인한 부담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Q2. 가맹점은 음성행복페이 카드로 결제 시 대금 언제 입금 받는지요?

A2. 일반 체크카드 결제와 동일, 2~3일 후 카드수수료를 제외한 결제대금이 가맹점주 계좌에 입금됩니다.

 

  8. 음성행복페이 문의하기

음성군 경제과 043-871-3611~3

음성행복페이 고객센터(1811-6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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