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 3탄 - 부산시(동백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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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것이 힘이다/지역화폐

지역화폐 3탄 - 부산시(동백전)

by 찬찬이 아빠 2022.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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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백전 소개

동백전

 

부산시의 상징화인 ‘동백꽃’과 화폐를 의미하는 ‘전(錢)’을 합성해 만든 부산지역화폐의 명칭입니다.
소상공인과 시민, 전통시장이 함께(동.同) 상생하고 협력하며 소비의 선순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로 100(백)가지 행복과 즐거움을 준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 발행주체 : 부산광역시
  • 유효기간 : 발행일로부터 5년
  • 사용처
    • 사업장이 부산광역시인 신용카드, IC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가맹점
    • (단, 2020.7.2. 지역사랑상품권법 시행에 따라 6월말까지 부산시에 동백전 가맹점 등록 신청을 완료한 가맹점)
  • 제한업소 :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SSM) 온라인 가맹점, 프랜차이즈 직영점, 주소가 부산이 아닌 사업장 등
    •  사용 불가 매장은 부산광역시 정책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고객센터 : 1577-1432

 

동백전 홍보 영상

 

 

동백전 홍보 영상

 

 

2. 동백전 혜택

동백전

 

(1) 동백전 지역화폐로 결제 시, 캐시백과 상생 가맹점 현장 할인 제공

  • 결제 즉시 캐시백 적립 10%
  • 동백전 상생 가맹점에서는 현장 할인
    * 부산광역시의 예산 및 정책에 따라 캐시백 요율 및 할인 혜택 등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동백전 회원 1인당 캐시백 혜택 지급 한도 및 혜택 제공기간 등은 ‘동백전‘ App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연말정산 시, 현금과 같은 30% 소득공제

  • 체크카드의 경우
    * 별도 신청없이 사용하신 금액에 대해 30%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충전형 선불카드의 경우
    * 카드발급사(코나아이)를 통해 소득공제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코나아이 고객센터(1566-9597)
  • 전통시장에서 사용 시 40% 소득공제가 적용됩니다.
 

(3) 수시로 지원하는 프로모션

  • 이벤트 및 할인혜택

 

 

3. 동백전 사용처

동백전

 

(1) 여기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O)

부산광역시 관내 신용카드 가맹점, IC 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부산광역시에 등록된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단, 부산광역시 정책에 따라 일부 매장에서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여기는 사용할 수 없어요! (X)

  • 백화점 및 대형마트
  • 유흥주점 및 사행성 산업
  • 부산광역시 관내에 본사 주소지를 두고 있지 않은 프랜차이즈 직영점
  • 온라인 쇼핑몰
※ 단, 부산광역시 정책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동백전 신청방법

동백전 신청방법
 

5. 동백전 사용안내

(1) 카드 신청안내

동백전 카드(부산 체크카드)
동백전 카드(하나 체크카드)
동백전 카드(농협 체크카드)
동백전 카드(코나 선불카드)
동백전 앱 설치하기

 

<공통사항 안내>

  • 동백전 App을 설치하고 회원 가입 후 동백전 체크(선불)카드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동백전 App을 설치할 수 없는 회원은 가까운 부산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한 카드는 영업일 기준 6일 이내에 등기 또는 직접 배송됩니다.
    (카드 발급사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해당 발급사 고객센터로 문의바랍니다)
  • 동백전 이용 가능 가맹점에서는 ‘동백전’을 우선 차감하며, ‘동백전’ 잔액 부족 시에는 카드 결제계좌에서 전액 출금 됩니다.(코나 선불카드 제외)
  • 동백전 월 구매(충전)한도 및 캐시백 등은 부산광역시 정책에 따릅니다.

 

 

(2) 카드 이용내역

동백전 카드 이용내역 확인하기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동백전은 부산시의 상징화인 '동백꽃'과 화폐를 의미하는 '전'을 합성해 만든 부산 지역화폐입니다.

busandong100.kr

 

동백전 카드 이용내역을 확인하려면 휴대전화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백전 카드 이용내역 확인하기

 

(3) 카드 분실 신고

부산은행 고객센터 ☎ 1588-6200

하나카드 고객센터 ☎ 1800-1111

농협카드 고객센터 ☎ 1644-4000

코나카드 고객센터 ☎ 1566-9597

 

 

(4) 동백전 가이드

 

동백전 가이드 동영상

 

 

① 회원가입

동백전 회원가입

동백전 회원가입 하기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동백전은 부산시의 상징화인 '동백꽃'과 화폐를 의미하는 '전'을 합성해 만든 부산 지역화폐입니다.

busandong100.kr

동백전 회원가입

 

② 카드 신청 등록

동백전 카드 신청 등록

 

③ 충전 및 사용하기

동백전 충전 및 사용하기

 

(5) 동백전 사용 TIP

동백전 사용 팁
동백전 사용 팁(아빠)
동백전 사용 팁(엄마)
동백전 사용 팁(오빠)
동백전 사용 팁(언니)
동백전 사용 팁(막내)

 

 

6. 동백전 가맹점

(1) 가맹점 혜택

동백전 가맹점 혜택

 

① 수수료 절감과 지역매출 선순환으로 매출증대

  • 동백전 혜택을 받기 위한 소비자들의 방문증가로 실질적 매출증대에 도움을 드립니다.
  • 신용카드 대비 카드 수수료를 절감하실 수 있어요!
  • QR가맹점은 수수료가 없어요!
 

② 홍보비 없이 동백전에서 홍보할 수 있어요!

  • 동백전 홈페이지·모바일 앱에서 가맹점 정보(상호, 위치)를 제공합니다.
 

③ 소비자와 소상공인의 상생효과

  • 소비자에게는 캐시백 혜택을 드리며, 지역 내 소상공인은 동백전의 사용처 제한으로 골목상권 활성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가맹점 등록 신청

동백전 가맹점 등록 신청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따른 법률 시행에 따라 동백전 결제를 위한 가맹점 등록이 의무화되었습니다.

별도의 가맹 신청 없이 운영 중인 매장도 미등록 시 동백전 결제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동백전 가맹점 등록안내>

현재 동백전 가맹점 등록 계도 기간으로 2022년 6월30일까지는 제한 업종을 제외한 미등록 가맹점도 임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단, 2022년 7월1일자로 미등록한 가맹점은 결제가 제한되오니, 동백전 앱에서 조회가 되지 않는 가맹점은 가맹점 등록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자격 : 동백전 카드 결제 가능한 가맹점 및 카드단말기 신규 설치 가맹점(사업자 대표자 본인)
  • 신청내용 : 동백전 일반 카드 가맹점 등록 신청
    • QR가맹점, 상생가맹점 및 온라인몰 입점은 개별 신청
  • 신청기간 : 상시
  • 신청방법
    • 동백전 앱 내 등록신청: 홈 > 하단 더보기 메뉴 > 가맹점 신청 접수 > 가맹점 등록
    • 동백전 홈페이지에서 가맹점 등록 신청: 홈 > 가맹점 > 가맹점 등록신청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제한업종 여부 등 적격심사 후 개별 통지 또는 공고
    • 신청 후 공휴일 제외한 7일 이내 결과 안내
    • ※ 현재 사용 가능 가맹점도 개별 적격 심사 후 승인이 보류될 수 있습니다.
    • ※ 동백전 App 및 홈페이지 >가맹점 신청화면> ‘가맹점 신청/접수 조회’ 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동백전 콜센터 : ☎ 1577-1432 (평일 09:00 ~ 18:00)

 

동백전 가맹점 신청하기

 

가맹점 등록신청 - 가맹점 정보

 

bs.kisvan.co.kr

 

7. 동백전 Q&A

(1) 회원 관리

Q1. 회원 탈회하고 싶습니다.
A1. ‘동백전 카드 회원 탈회를 원하시면 [더보기>서비스 해지 및 탈회]를 눌러주세요. 탈회 처리 후 취소 및 철회는 불가능 하니 신중하게 결정해주세요.

※ 탈회 조건
-카드 충전잔액과 캐시, 정책수당 잔액이 ‘0원’이어야 함.
(캐시/정책수당 잔액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탈회를 원하실 경우 고객센터(☎1577-1432)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탈회하는 경우 회원이 보유한 혜택(포인트, 쿠폰 등)이 있어도 탈회는 가능하나 혜택은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또한, 이전에 결제한 내역의 결제취소가 불가능하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 환불 신청 완료 여부와 상관없이 탈회가 가능합니다.

Q2. 비밀번호를 5회 이상 잘못 입력했습니다.
A2. 비밀번호 입력 5회 오류 시에는 비밀번호를 재 설정 하셔야 합니다.
- 보인인증번호 6자리 숫자 입력시 오류가 5회 발생하면, 본인인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통신사 본인인증을 완료하시면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제공되고, 앱에서 제시되는 유의사항을 준수하여 6자리 비밀번호를 2회 반복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 
※ 고객센터에서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 재설정이 불가합니다. 

Q3. 회원가입을 하려고 하는데, 휴대폰 번호 인증이 계속 실패합니다.
A3. 우선, 본인명의의 휴대폰인지 여부 확인 부탁드립니다.
동백전 회원가입은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에서만 가능합니다.
본인명의 핸드폰 임에도 가입이 불가능할 경우, 앱 재 설치 시도 부탁드립니다. 재 설치 후에도 동일 현상이 계속적으로 반복된다면 고객센터(☎1577-1432)로 유선 문의해주시면 빠르게 처리 도와드리겠습니다.

Q4. 외국인도 동백전을 발급받을 수 있나요?
A4 본인인증이 가능한 외국인등록증을 소지한 외국인이라면 동백전 앱에서 회원가입할 수 있습니다.
단, 휴대폰 명의와 계좌 명의가 반드시 일치하여야 합니다. 이용이 어려우실 경우 고객센터(☎1577-1432)로 문의해 주세요.
※ 외국인의 경우에도 소득공제 신청은 가능합니다.

Q5. 주민등록상 부산에 거주하는 시민만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A5. 동백전은 부산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발급이 가능합니다.
※ 동백전 앱에 회원가입은 만14세 이상에 한해 가능합니다.
※ 특정 목적의 카드의 경우 특정 대상자에 한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 법인카드 등

Q6. 휴대폰을 변경하여 앱을 재설치 하였습니다.
A6. 1. 전화번호 변경없이 휴대폰을 바꾼 경우
동백전 앱을 재설치 후 휴대폰 본인인증을 진행하시면 정상적으로 로그인 됩니다. 

2. 전화번호와 휴대폰을 모두 변경한 경우
동백전 앱을 재설치 후 휴대폰 본인인증을 진행하시면 정상적으로 로그인 됩니다.

3. 보안비밀번호를 분실하셨을 경우
보안비밀번호를 재설정(휴대폰 인증 필요)해주시고 로그인 해주시면 접속가능하십니다.
(보안비밀번호 재설정 방법: 더보기>인증수단 관리>비밀번호 재설정 클릭)

Q7. 인증 SMS가 도착하지 않습니다.
A7. 통신사에 따라 시간상 다소 차이는 발생할 수 있으나 계속 인증 SMS가 도착하지 않는 경우라면 휴대폰에 스팸차단 서비스가 설정되었을 수 있습니다.
스팸 차단 서비스가 설정되면 SMS가 스팸 문자함으로 분류되므로 휴대폰의 스팸 문자함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카드신청/등록/배송

Q1. 카드를 어떻게 앱에 등록하나요?
A1. 동백전 카드(체크)는 동백전 앱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을 하시면 별도 등록절차 없이 체크카드가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동백전 카드(선불)은 반드시 앱에 카드 등록 후 잔액 충전을 하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Q2. 신청하지 않은 다른 카드를 받았습니다.
A2. 신청한 카드와 다른 카드가 배송된 경우 배송을 요청하신 카드사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부산은행 1588-6200
-하나카드 1800-1111
-농협카드 1644-4000
-코나카드 1566-9597

Q3. 카드 배송은 언제오나요? 배송정보를 확인하고 싶어요.
A3. 동백전 카드(체크)는 반드시 신청하신 본인이 수령해야 합니다. 카드사 배송원 도착시간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신청 후 2주까지 수령하지 못하신 경우 발급요청하신 카드사 고객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부산은행 1588-6200
-하나카드 1800-1111
-농협카드 1644-4000
-코나카드 1566-9597

Q4. 카드 배송지를 변경하고 싶습니다.
A4. 동백전 카드(체크) 배송지는 발급요청하신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부산은행 1588-6200
-하나카드 1800-1111
-농협카드 1644-4000
-코나카드 1566-9597

Q5. 동백전 체크카드 중복 발급이 가능한가요?
A5. 카드사별로 1인당 1개까지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서로 다른 카드사에서 발급된 여러장의 동백전카드를 보유하셨더라도 충전한도나 캐시 지급한도는 동백전 앱에서 회원별로 통합 관리 됩니다.

 

(3) 충전/결제/환불

Q1. 오픈뱅킹 약관에 꼭 동의해야하나요?
A1. 동백전 앱에서 제공하는 오픈뱅킹 서비스 약관 동의는 동백전 서비스 중 오픈뱅킹 서비스(사용자의 본인 명의 계좌를 조회하여 주거나 해당 금융정보를 바탕으로 금융거래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이용자가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 간 권리, 의무 및 이용자의 이용절차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작성된 약관입니다. 
따라서, 오픈뱅킹 이용 약관에 미동의시 계좌등록 및 잔액충전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Q2. 충전은 어떻게 하나요?
A2. 동백전 앱 가입시 충전 연결 은행 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계좌 등록이 완료되면 앱에서 충전하기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금액을 충전합니다. 
※ 충전절차 : 1. 내지갑>충전하기 버튼 선택 → 2. 충전하기 화면에서 권종 선택하여 충전금액 입력 → 3. 하단 충전하기 버튼 클릭 → 4. 충전완료
모바일(핸드폰)사용이 어려운 분들은 가까운 부산은행(부산시 소재) 지점을 방문하시면 충전방법을 안내해 드리며, 동백전 현금충전을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Q3. 오픈뱅킹이 무엇인가요?
A3. 동백전 앱에서 제공하는 오픈뱅킹이란 회원 금융정보를 취합하는 것이 아닌 “충전 시 보안성이 높은 금융결제원의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동의 하는 것”으로 금융결제위원회에서 추친하는 정책/절차로 안심하고 이용바랍니다.
- 보안성을 높이고 금융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충전 중계 서비스

Q4. 카드 유효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카드 잔액은 어떻게 환불 하나요?
A4. 유효기간이 만료된 상품권의 환불은 등록된 계좌 중 가장 먼저 등록된 계좌로 익일 자동 환불 처리됩니다.
또한 환불신청시 환불계좌 변경이 가능합니다.

Q5. 카드 잔액을 환불 신청했는데 아직 계좌로 입금되지 않았습니다.
A5. 환불 신청 후 영업일 기준 신청일 다음날 지정하신 환불 계좌로 입금됩니다.
입금 기한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잔액이 환불되지 않았다면 고객센터(☎1577-1432)로 문의해 주세요.

Q6. 결제 취소 시 할인 받은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A6. 결제 취소 시 할인받았던 금액 및 지급되었던 캐시도 함께 취소되어 잔액 등이 결제 이전 상태로 유지됩니다.
※ 결제 내역을 취소할 때 해당 결제에 대한 혜택으로 캐시 지급 이력이 있을 경우 해당 캐시는 회수 처리됩니다.
※ 단, 보유 캐시 잔액 부족 등으로 캐시를 회수할 수 없을 때는 해당 분만큼 취소금액에서 차감하거나 충전 잔액에서 차감될 수 있습니다.

Q7. 결제를 취소하고 싶습니다(고객)
A7. - 결제 취소(동백전 카드)를 원할 경우, 결제한 가맹점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결제 취소 시 가맹점에 따라 잔액 복구까지 3~7 영업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결제 취소(QR 결제)를 원할 경우, 가맹점에 직접 문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 가맹점 정책 및 서비스 종류에 따라 결제 취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결제 내역을 취소할 때 해당 결제에 대한 혜택으로 캐시 지급 이력이 있을 경우 해당 캐시는 회수 처리됩니다.
※ 단, 보유 캐시 잔액 부족 등으로 캐시를 회수할 수 없을 때는 해당 분만큼 취소금액에서 차감하거나 충전 잔액에서 차감될 수 있습니다.

Q8. 결제를 취소하고 싶습니다(가맹점)
A8. '- 결제 취소(동백전 카드)를 원할 경우, 가맹점에서 카드 취소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결제 취소 시 가맹점에 따라 잔액 복구까지 3~7 영업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결제 취소(QR 결제)를 원할 경우, 동백전 앱 [더보기>가맹점주 메뉴>가맹점 매출현황 조회] 에서 거래건 취소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Q9. 마그네틱 결제가 불가합니다.
A9. '동백전은 보안성이 낮은 마그네틱 결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안전한 거래를 위해 IC 카드 단말기에 카드를 꽂아서 결제하세요.

Q10. 타인 명의 계좌로 충전 계좌를 등록할 수 있나요?
A10. 타인 명의의 은행 계좌는 등록이 불가합니다.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를 등록해 주세요. 

Q11. 계좌연결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1. 동백전은 휴대폰명의와 동일한 입/출금계좌만 등록이 가능 합니다. 사업계좌/평생계좌/타인명의(또는 예금주불일치)계좌는 등록 불가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연결시도 계좌의 비대면거래정지, 인증제한이 되어있는 경우에도 등록이 어렵습니다.
※ 농협계좌의 경우 지역농축협과 농협중앙회(NH) 의 구분 부탁드립니다.
※예금주에 ‘성명(000)’이 기재된 경우에도 예금주명 불일치로 인증이 되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계좌등록이 안 된다면 앱 삭제후 재설치 부탁드립니다. 앱 삭제후 재설치 하셨음에도 [유효하지 않은 계좌]라고 확인된다면 죄송하지만,  고객센터(☎1577-1432)로 유선문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Q12. 연결한 계좌를 변경하거나 삭제하고 싶습니다.
A12. 앱에 연결된 계좌는 [내지갑>계좌관리]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계좌 삭제는 삭제할 계좌를 선택하고 인증을 완료하면 삭제가 완료됩니다.
※ 계좌 등록은 여러 계좌가 등록 가능하나, 은행 당 1개의 계좌만 등록 가능합니다.

Q13. 충전 시 수수료가 부과되나요?
A13. 충전 시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Q14. 자동 충전 설정을 해지하고 싶습니다.
A14. [내지갑>자동 충전]에서 ‘설정해제’를 선택해 주세요. 

Q15. 자동 충전을 설정하고 싶습니다.
A15. 자동 충전은 [내지갑>자동 충전]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충전은 ‘잔액 기준 충전’과 ‘지정일 충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잔액 기준 설정: 카드 잔액이 설정한 기준보다 낮아지면 지정된 금액이 자동으로 충전되는 기능
- 지정일 충전: 매월 지정된 날짜에 설정한 금액이 자동으로 충전되는 기능

Q16. 충전을 취소하고 싶습니다.
A16. 충전 취소는 다음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 충전일 포함 7일 이내 미사용 충전 건
[내지갑>이용내역조회]에서 충전한 내역을 선택 후 충전상세화면의 하단에 위치한 [충전취소] 버튼을 눌러주세요.
※ 잔액의 부분 취소는 불가합니다.
※ 충전 취소한 금액은 즉시 등록된 계좌로 환불됩니다.

Q17. 자동충전 설정 시 충전되는 시점은 언제인가요?
A17. ''잔액 기준 충전' 설정 시, 결제하기 완료(보유금액에 변경이 발생) 시점에 설정된 조건에 따라 자동충전을 실행합니다.
'지정일 충전' 설정 시, 매월 지정하신 일자 오전8시에 설정된 조건에 따라 자동 충전을 실행합니다.
충전 시 할인율은 자동 충전이 이루어지는 시점에 지자체 설정을 기준으로 합니다.

Q18. 카드 충전한도는 얼마인가요?
A18. 동백전 충전한도는인당 기본 최대 50만원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 외국인 등록증이 있는 외국인의 경우 기본 한도 제공 및 소득공제 모두 가능합니다.

Q19. 자동충전일에 구매한도가 이미 초과된 경우 충전이 안되나요?
A19. '자동 충전 시점에 충전 권종이 지자체 정책에 따른 잔여 구매 한도를 이미 초과한 경우(또는 지자체가 설정한 월 지원금 제공 범위를 초과하여 더이상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경우), 해당 시점의 자동 충전은 취소됩니다.

 

(4) 혜택

Q1. 삼성페이와 LG페이에 동백전 카드 등록이 가능한가요?
A1. 삼성페이와 LG페이 모두 등록이 가능하므로 카드를 들고 다니지 않으셔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Q2. 전월 실적 조건이 있나요?
A2. 동백전은 전월 결제 실적에 상관없이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 관련 내용은 지자체 정책에 따라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은 각 카드사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Q3. 동백전의 혜택은 무엇인가요?
A3. 동백전으로 결제 시 캐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월 누적 결제금액에 따라 10%만큼 캐시를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백전 APP내 이용안내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내지갑>이용내역]에서 적립 및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캐시 비율은 지자체의 요청에 따라 긴급 변경될 수 있습니다.

Q4. 동백전으로 할인 받을 때 통신사 할인이나 멤버십 적립도 가능한가요?
A4. 동백전으로 결제시 동백전의 혜택을 받으면서 동시에 통신사 할인이나 멤버십 포인트 적립도 가능합니다.

Q5. 동백전 충전금과 캐시 결제 시 사용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A5. 동백전 결제 시 적립된 캐시가 충전금보다 우선하여 사용(차감)됩니다.
적립된 캐시는 동백전 월 충전한도에 포함되지 않으며, 동백전과 캐시는 모두 유효기간이 짧은 순(충전 및 지급 시점이 오래된 순)으로 사용됩니다.

Q6. 동백전 충전금액과 캐시의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6. 동백전 충전금액의 유효기간은 충전일로부터 5년이며 유효기간이 만료된 충전금은 앱에 등록된 환불계좌로 환불됩니다. 
다만 캐시는 적립일로부터 5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캐시는 환불되지 않으며, 소멸된 캐시는 모두 부산시에 환수됩니다.)

Q7. 동백전 충전금액, 캐시, 정책수당(지급형 수당) 간 차감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A7. 동백전 사용시 캐시 → 정책수당(지급형수당) → 본인 충전금액의 순으로 차감되고, 각각 유효기간이 짧은 순서(충전 및 지급 시점이 오래된 순) 로 사용됩니다.

결제예시)
사용가능한 총 잔액 75,000원(충전금 30,000원, 정책수당 40,000원, 캐시 5,000원)이고,
가맹점에서 50,000원 결제 시, 

ⅴ캐시 5,000원→정책수당 40,000원→충전금 5,000원이 순차적으로 차감되어
ⅴ결제금액 총 50,000이 사용되고, 
ⅴ결제 후 보유잔액은 충전금 25,000원이 됨.

Q8. 할인이나 캐시 받은 내역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8. 동백전 앱 [내지갑>이용내역]에서 할인 및 캐시 내역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백전 결제 시 제공 받는 지류영수증에는 동백전 혜택(할인 또는 캐시)이 반영되지 않은 정가 금액으로 표시됩니다.

 

(5) 분실신고/재발급

Q1. 카드를 잃어버렸어요. 재발급 받고 싶어요.
A1. 동백전카드 분실 신고 및 재발급은 카드사 고객센터에서만 가능합니다.
동백전 앱 [내지갑>카드분실신고]에서 각 카드사 별 분실신고 방법과 분실신고 연락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2. 사용하던 카드가 매장에서 결제가 안됩니다. 새 카드로 교체 가능한가요?
A2. 먼저, 결제 제한 가맹점에서 결제를 시도하였는지, IC칩을 바른 위치에 깊게 꽂았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그럼에도 같은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각 카드사 고객센터로 유선문의해주시면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Q3. 카드를 분실하였습니다. 잔액 환불이 가능한가요?
A3. 카드 분실 여부와 관계없이 동백전 잔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 동백전카드를 분실하신 경우에는 해당 카드사에 분실 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6) 소득공제

Q1. 동백전 사용액이 국세청 소득공제 내역에 확인되지 않습니다.
A1. 동백전 체크카드, 선불카드의 경우 별도의 신청없이 자동으로 소득공제 처리가 됩니다.

Q2. 소득공제 신청이 가능한가요?
A2. 체크카드 이용내역은 별도의 신청없이 소득공제 가능합니다(해당 카드사로 문의)

Q3. 다른 사람이 사용하던 카드를 받았습니다.소득공제 신청이 가능한가요?
A3. 소득공제 주체는 카드 발급자 본인에 한해 가능하기 때문에 타인으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7) 기타

Q1. 기존 동백전 잔액이 이관되었다고 하는데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A1. 이관 받을 금액을 보유하고 있으신 고객님에 한해서 신규 동백전 앱의 각각의 경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캐시 : 신규 동백전 앱 [홈화면>나의보유잔액]에서 '캐시' 확인
-충전금액 : 신규 동백전 앱 [홈화면>나의보유잔액]에서 '카드잔액' 확인
-정책수당(각종 정부 지원금) : 신규 동백전 앱 [홈화면>나의보유잔액]에서 '지원금' 확인
각각의 경로에서 확인했으나 자세한 이관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동백전 고객센터(☎1577-1432)로 문의 주시면 확인해드리겠습니다.

Q2.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A2. 현재 발급되는 동백전은 해외 사용이 불가합니다.

Q3. 동백전 잔액을 ATM에서 인출할 수 있나요?
A3. 동백전 체크카드의 경우 가능합니다. 체크카드와 연결된 은행계좌에 잔액이 있는 경우 인출가능합니다(해당 카드사로 문의)

Q4. 카드 유효기간을 연장할 수 있나요?
A4. 실물카드로 발급된 동백전은 유효기간 연장 없이, 만료 시 사용이 불가합니다.
카드 유효기간은 후면 또는 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지갑>보유카드 조회]에서 등록된 카드의 유효기간을 확인해 주세요. 

Q5. 이름을 개명했습니다. 어떻게 바꿀수 있나요?
A5. 동백전 앱 삭제 후 재설치가 필요합니다. 번거로우시겠짐반 재설치 후 본인인증 절차(통신사 인증)를 거쳐 이름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연결하신 계좌가 있으시다면 계좌 역시 새로 인증 절차를 거쳐주셔야 합니다.

Q6. 앱을 삭제 후 재설치하면 보유하고 있는 카드가 사라지나요?
A6. 앱을 재설치하시는 경우 본인인증 절차를 통해 재 로그인이 가능하며 보유하신 카드, 쿠폰 및 이용내역은 자동으로 복원됩니다.

Q7. 동백전앱을 여러 휴대폰에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A7. 동백전앱은 하나의 휴대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여러 기기에서 사용은 불가합니다.

Q8. 푸시 알림을 끄고 싶습니다.
A8. [더보기>알림 설정]에서 알림 설정을 해제해 주세요.

Q9. 앱이 설치되지 않습니다.
A9. 현재 동백전 앱 서비스는 Android OS 6 버전, Ios 11버전 이상의 기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8) 동백전 가맹점

Q1. QR결제가 무엇인가요? 어떻게 이용 하나요?
A1. 이용자는 동백전 실물카드가 없어도 가맹점 QR코드를 인식하여 결제하며, 소상공인의 결제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제공되는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입니다. 

Q2.부산 동백전 가맹점이 되고 싶은데 어떻게 신청하나요?
A2.부산 동백전 가맹점 등록 신청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동백전 APP내 배너에서 확인가능합니다.

Q3. 법인도 부산 동백전 가맹점 신청 할 수 있나요?
A3. 법인도 부산 동백전 가맹점 신청을 하실수 있습니다.
대표자 본인 명의 휴대폰에서 부산 동백전 앱 - [부산 동백전 가맹점 등록 신청]에서 가맹점 등록 신청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단, 부산 동백전의 경우 부산 외 타지역에 주소를 둔 법인의 경우 결제 제외 가맹점이므로 가맹점 등록 신청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Q4. 부산 동백전 결제에 대한 현금영수증은 따로 발행해야 하나요?
A4. 소득공제 신청은 동백전 회원의 경우 자동처리되므로 별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8. 동백전 문의하기

동백전 앱 사용 및 개선 문의는 동백전 고객센터1577-1432로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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